제가 티스토리를 시작한 이유는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을 창출하려는 목적이 큽니다. 처음 티스토리를 시작하면서 인터넷에 떠도는 내용만 믿고 글을 대충 20개 정도 쓰고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했다가 연타로 거절을 받으면서 깨졌습니다. 제가 이번에 이틀 연달아 승인을 받으면서 깨닫게 된 글 작성요령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승인용 글 작성 요령
위의 승인을 받은 글 샘플을 보시면 몇가지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승인을 받기 위해 제가 확인한 작성기준입니다.
1. 구글 AI 로봇은 한글이 아닌 영어로 글을 평가합니다.
2. 한글로 작성된 글은 구글에서 영어로 번역해서 평가를 진행한다.
3. 한글 중 "ㅋㅋ, ㅎㅎ" 또는 관용어 등 영어로 번역이 안 되는 단어를 사용하면 안 된다.
4. 문장 작성 시 신문기사, 논문, 전문서적처럼 "~했습니다. ~입니다. ~합니다. ~없다."로 문장을 마무리해야 합니다.
5. 문장의 어미를 신경 써서 작성해야 합니다.
6. 글 작성 후 맞춤법 검사는 필수입니다.
7. 맞춤법 검사 시 수정 단어가 의미가 변하게 되면, 유사단어로 변경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8. 구글 번역기로 한글~영어 상호 번역 결과를 확인해서 문맥의 의미가 변하는 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9. 영어 번역시 의미가 변하면 유사단어로 변경하여 문맥의 흐름이 깨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10. 한글은 공백 제외하고 최소 1,000~2,000자로 작성합니다. 500자로 승인 나는 경우가 있지만, 흔한 경우가 아니므로 일반적인 승인나는 글의 글자 수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1. 사진은 포함하지 않아야 합니다. 승인용 글이므로 사진이 평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12. 사진은 구글에서 승인 글 평가기준 중 반응속도에서 낮은 평가를 받게 합니다.
13. 글 작성 시 한글, 워드에 미리 써놓고 한 번에 여러 글을 등록하면 안 된다. 글 작성은 티스토리 내에서 필히 작성합니다.
14. 글 작성 간격은 최소 1시간 이상으로 한다. 1시간 이내 연속적으로 글을 발행하면 구글 AI는 사람이 물리적으로 작성할 수 없는 시간 내에 작성한 것으로 인식하여 규정 위반으로 비 승인합니다.
15. 글 작성 시 글 형식은 "~리뷰", "1. 개요" 등 동일한 단어, 형식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글을 발행하면 플랫폼 중복 사용으로 인식하여 비 승인합니다.
16. 글 제목은 KEY WORLD를 포함하여 15~20자 이내로 작성합니다.
17. 소제목은 '제목 1' 태그를 사용하여 모두 다르게 작성한다. 단순 단어가 아닌 여러 단어의 "구"형식으로 작성합니다.
18. 티스토리에 글을 작성 시에는 반드시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애드센스를 신청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구글은 자사 브라우저 "크롬" 외 다른 브라우저 "웨일, 에지 등"을 사용 시 마이너스 평가를 줍니다.
19. 발행 글의 최소 수량은 20개 정도가 평균입니다. 최근엔 3~5개 글만 써도 승인해주는 경우가 있지만 특이한 경우입니다. 기존에 승인받은 경험이 많은 분들이 승인에 필요한 정확한 양식과 글 내용으로 승인을 요청하시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10개 정도의 글을 작성 후 애드센스 신청을 하시고, 신청 후 매일 글을 작성하셔서 20개 정도에 승인메일을 받으시는 경우가 평균입니다.
승인 글 구성 방식
제가 승인 글을 작성하면서 제일 애먹었던 게 "어떤 식으로 글을 구성해야 승인 거절을 안 받을까?"였습니다.
7번의 승인 거절 후 알게 된 승인용 글을 쓰는 방법에 대해 이해가 되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는 내용이면서도 저에게는 왜 이렇게 이해가 안 되었는지, 승인을 받은 다음에야 눈에 들어오더라고요.
위 글 방식이 가장 일반적인 글 작성방법입니다.
1. 이미지는 tinypng.com을 이용하여 최소 사이즈로 줄인 후 사용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승인용 글을 작성할 때는 이미지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위치는 상관없으나, 보통 샘플처럼 맨 위나 디스크립션 다음에 넣기도 합니다.
2. 처음 나오는 H2 태그로 제목을 작성할 때 주의할 점은 일률적으로 흔한 제목을 쓰시면 안 된다는 겁니다. 영화 제목 같은 KEY WORKD는 맨 앞에 작성하되, 전체 글을 설명할 수 있는 15자 이내의 단어로 요약하는 제목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3. 처음 텍스트로 제목이나 글을 작성하기 시작할 때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아래 두 가지 방식 중 어느 방식을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구글 AI는 첫 번째 본문 글을 디스크립션으로 인식해서 가져가기 때문에 앞에 제목이 있거나 본문 글(디스크립션)이 바로 시작하거나 상관하지 않습니다.
- H2 태그로 제목 1 + 디스크립션
- 디스크립션 + H2 태그 제목 + 본문 1 글 내용
[구글에서 추천하는 디스크립션(Description) 작성법]
- 웹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에 동일한 디스크립션을 적용할 경우 효과적이지 않음
- 각 페이지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요약해서 서술한 내용을 넣는 것이 좋음
- 해당 페이지의 제목과 중복되는 정보는 제외하는 것이 좋음
- 페이지가 많은 홈페이지의 경우, 최대한 잘 읽히고 스팸으로 구분되지 않게 구성해야 함
- 모든 페이지를 작성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홈페이지 내 각 페이지에 우선순위를 두어 주요 페이지들만 작성하는 것을 추천
이 부분에서 저는 제일 어려웠습니다. 인터넷에서 디스크립션에 대해 필수로 작성해야 한다는 내용은 수두룩했지만 실제 디스크립션이 전체 글 중에 어디에 있어야 한다는 내용의 글은 거의 없었습니다.
저는 정해진 양식의 보고서 같은 글을 위주로 작성한 경험이 많아서 규칙에 어긋난 글 작성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많이 겪습니다. 처음 티스토리 시작할 때는 누가 정확하게 글 구성 양식을 알려주었으면 시간을 많이 줄였을 거라는 아쉬움이 남아 있습니다.
4. H2 제목 2 + 본문 1로 본격적인 글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하나의 세트 개념으로 제목+본문으로 글을 계속 이어가시면 됩니다.
5. H2 제목 2으로 묶인 글을 작성 후 하위 제목으로 글을 작성하실 경우도 마찬가지로 제목+본문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6. 샘플의 영화 같은 경우 본문 작성 시 주의할 점입니다. 영화 줄거리를 작성하는 경우 네이버나 영화사이트에서 복사하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 복사+붙이기를 하시면 안 됩니다. 영화가 제일 글 쓰기 편한 소재입니다. 지금까지 티스토리를 몇 만 명이 승인용으로 시작했을지 생각해 보세요. 최소 천명이 영화로 승인 글을 썼다고 하면 줄거리가 같거나 비슷하게 작성한 사람이 몇백 명은 될거예요. 구글이 제일 싫어하는 유사문서에 해당하는 글이기 때문에 아무리 기다려도 승인메일은 결코 받지 못하실 거에요.
줄거리를 작성하시려면 최소한으로 작성하되, 본인 생각만을 작성하세요. 가능한 줄거리 대신에 감상평 위주로 작성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줄거리와 감상평 글 배치도 감상평을 앞으로 하고 줄거리를 뒤쪽으로 배치하시는 것도 낫습니다.
'티스토리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초기 세팅하는 법 (0) | 2022.08.13 |
---|
댓글